상상에 의한 창작, 허구(虛構). 흔히들 픽션으로 많이 쓰고 있죠. 상상력이 콘텐츠가 되고, 그 콘텐츠가 돈이 되는 시대에 픽션은 새로운 산업을 창출케하는 원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래서일까요. 흔히들 픽션이 가미됐다고 하면 호기심이 동해 뚜껑을 열어 그 안을 들여다보곤 합니다. 이를 이용한 가장 큰 시장은 아마도 드라마나 영화 쪽이겠죠.

생각하지 못했던 상상력을 기반으로 색다른 재미를 주는 게 픽션의 묘미지만, 한 편으로는 논란을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재해석과 왜곡의 사이를 아슬 아슬하게 줄타기하며 늘 논란의 경계에 서 있죠. '대박'치면 재해석, '쪽박'치면 왜곡으로 바라보는 것이 편향된 우리의 시선입니다.

희대의 요부 장희빈을 재해석한 '장옥정, 사랑에 살다' 드라마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 드라마 역시 재해석과 왜곡의 사이에서 늘 질타를 받아왔습니다.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이전과 다른 장희빈을 어색해하는 시청자들에게 외면을 받으며 고전을 면치 못했죠. 여기에 역사 왜곡 논란까지 더해 일명 '총체적 난국' 드라마라는 오명까지 덮어 쓰고 말았습니다.

이 드라마의 기획의도를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역사는 승자의 것이다. 그래서 패자의 진실은 왜곡되기 마련이다. 이 드라마는 승자의 역사를 배제하고, 사람과 시대에 대한 시선에 있어 새로운 시각의 장을 열고자 한다. 승자에 의해 기록된 역사 속에서 치마폭에 휘둘린 우유부단한 남자로 그려진 숙종과 사악한 희대의 요부로 각인된 장희빈. 그러나 장옥정은 궁중 여인들의 식상한 암투 이야기가 아닌 숙종 이순의 정치적 카리스마와 절대 사랑, 그리고 전문적 궁중 직업인으로서 신분의 굴레를 뛰어넘고자 했던 여성 장옥정의 이야기를 재조명한다."

제가 픽션을 좋아하는 이유는 정형화됐던 무언가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는 것 때문인데요. '장희빈'이라는 소재 역시 그렇습니다. 몇 번이나 드라마로 제작됐지만 제게 남은 장희빈에 대한 기억은 '악녀' 뿐이었거든요. 연기력, 구성, 역사적 왜곡 논란 등 많은 부분에서 질타를 받았지만, 장희빈이라는 인물을 다른 시각으로 다뤘다는 점에서는 꽤 용기있는 시도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래고 전 개인적으로 재미있었습니다.

"우리의 상식은 세상을 의식하는 데는 훌륭하지만 세상을 이해하는데는 그렇지 않다."
'상식의 배반'의 저자 던컨 와츠가 이렇게 말했죠. 상식을 한 번쯤 뒤집어 보고 의심해 보면 꼭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너무 많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흔히 사람에겐 자기 나이만큼 키워온 개 두 마리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 개 이름이 바로 '편견'과 '선입견'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해온 생각이 편견과 선입견으로 굳어져 더욱 더 깨기 힘들어지게 되는 거죠.

틀에 박힌 생각도 이제는 갈아입을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더러워진 옷을 빨듯, 딱정이 진 고정관념도 이젠 떼버려야하지 않을까요. 생각의 근육을 유연하게 풀고, 색다른 자극으로 뇌를 마사지해 주세요. 아마도 조금은 생각의 틀이 넓어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습관들에 조금씩만 변화를 줘보세요. 그게 바로 시작일겁니다.^^

대덕넷이 뽑은 오늘의 뉴스 전해드립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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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선일보]"한국, 기초과학 투자 안 늘리면 未來 장담 못해"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한국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죠."

피터 그루스(Peter Gruss·64) 독일 막스플랑크재단(Max Planck Gesellschaft·MPG) 총재는 24일 "한국은 특허 출원 수는 세계 5위이지만 질(質)에서는 유럽연합(EU)에 크게 뒤진다"며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를 더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루스 총재는 기초과학연구원(IBS) 간담회와 포스텍 막스플랑크연구센터 방문을 위해 방한(訪韓)했다.

2. [한국경제]'적외선 영상' '철보다 강한 섬유'…軍기술이 창조경제 이끈다

지난 4월 200명에 달하는 사상자를 내며 미국을 공포에 떨게 했던 보스턴마라톤 폭발 테러범이 극적으로 체포됐다. 덮개가 쳐진 모터보트에 납작 엎드려 숨어 있던 용의자를 찾아낸 주역은 경찰이 공중수색에 동원한 블랙호크 헬기였다. 테러범은 용의주도하게 도망쳤지만 미세한 열을 파악, 물체를 식별하는 첨단 적외선 카메라는 피할 수 없었다.

3. [중앙일보]기술+인문학 … 창조적 융합이 시장 선도

인문계와 이공계를 넘나드는 창조성이 경쟁력인 시대다. 아이폰과 페이스북 이후 인문학적 감성이 깃든 R&D 사업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가 됐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애플은 단지 기술기업이 아니다. 그 너머에 있는 기업”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고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4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하 기술인문융합창작소를 설립했다. ‘추격형 R&D의 한계를 극복하고 창의적인 선도형 R&D의 기반을 만들자’는 목표 아래 만든 연구기관이다. 인문사회·과학기술 공동연구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남식 계원예술대 총장이 창작소 설립 이후 쭉 소장을 맡고 있다. 연구 인력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네 명, 한국전자통신원·정보통신산업진흥원·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한 명씩 파견돼 총 7명이다.

4. [동아일보]에프엑스기어 이창환 대표 “기술만큼 정직한 건 없더라”

강제규 감독의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는 막 박사과정을 마친 이창환의 가슴을 뛰게 했다. 막대한 제작비를 들이며 본격적으로 컴퓨터그래픽(CG)을 영화 제작에 활용한 이 영화는 한국영화의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서울대 전기공학부 동기이자 박사과정을 함께했던 친구 최광진과 함께 CG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를 차리기로 맘먹었다. 그러고는 지도교수를 찾아갔다.

“교수님, 저희가 끝내주는 CG 기술을 만들려고 합니다. 회사도 차리고요. 그런데 돈이 없어요. 창고 좀 쓸 수 없을까요?”

두 사람은 망가진 의자와 책상, 각종 기자재를 쌓아놓았던 먼지 쌓인 창고를 공짜로 얻었다. 깨끗하게 쓸고 닦고 기자재도 잘 관리하는 조건이었다. 회사 이름도 정했다. 특수효과(effects·FX)를 뜻하는 FX와 기계를 의미하는 기어(gear)를 합친 ‘에프엑스기어’. 특수효과를 만드는 소프트웨어 개발사라는 뜻이었다. 대표는 이창환이 맡았고, 최광진은 기술을 책임졌다.

5. [조선일보]KFX로 공군전력 채운다더니… 사업 추진은 10년째 제자리걸음

미국 F-16 전투기와 비슷한 성능을 가진 국산 전투기를 개발하는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이 10여년째 표류하고 있다.

'보라매 사업'이라는 별명을 가진 KFX 사업은 공군의 노후한 F-4·F-5 전투기들이 2015년 이후 대량으로 도태(퇴역)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그 전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한국형 전투기를 개발, 120대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KFX가 도입되지 않으면 2010년대 중반 이후 전투기가 100대 이상 부족해진다는 게 공군의 입장이다.

6. [한국경제]"태풍 때도 위성으로 한반도 전천후 관측"

“연말부터 태풍, 화산 폭발 때도 위성으로 한반도를 관측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는 8월 우주로 향하는 아리랑 5호는 국내 위성으로는 처음으로 영상 레이더(SAR·Synthetic Aperture Radar)를 탑재했다. 레이더를 이용해 영상을 만들기 때문에 구름이 끼거나 어두운 밤에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위성 개발을 주도한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다목적실용위성 5호 사업단장 겸 항공우주시스템연구소장(52)은 “날씨와 시간에 관계없이 한반도를 전천후 관측하는 체제를 구축하는 게 가장 큰 의미”라고 설명했다.

7. [매일경제]대한민국 경제 국가대표 27人

한국전쟁 직후 세상에서 가난했던 대한민국. 그런 대한민국호(號)는 60여 년이 지난 지금 세계 경제의 강국 중 하나로 급성장했다. 지난해 무역 규모는 1조675억달러로 세계 8강에 진입했다. 1인당 국민소득도 2010년 2만달러를 넘겼다.

세계 시장에서의 활약은 더욱 눈부시다.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수출증가율은 10.2%로 세계 경제의 초강국인 미국과 독일, 일본을 앞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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