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창업전문 웹사이트 선정…1위는 미국의 '기후예측안내서비스'

KAIST(한국과학기술원·총장 서남표)는 호주 창업관련 전문 웹사이트인 '스타트업스마트'가 최근 발간한 뉴스레터 12월호에서 '모바일하버' 사업을 '2011년 10대 최고 창업아이디어' 중 2위로 선정해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모바일하버 사업이란 수심이 깊은 해상에 정박 중인 대형 컨테이너선의 컨테이너를 하역해 육상 부두로 이송하거나 육상의 컨테이너를 해상의 컨테이너선에 이송하고 선적하는 '움직이는 항구' 개념을 적용한 세계 최초의 해상운송관련 연구개발사업이다. '스타트업스마트'는 창업가를 꿈꾸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전 세계 각국의 예비 창업주와 경영자를 대상으로 창업관련 각종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 웹사이트로서 호주 멜버른에 위치해 있다.

10대 최고 창업아이디어 중 1위로는 대형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은 기상정보를 농부와 농작물 관련 회사에 제공해주는 미국 The Climate Corporation사의 '기후예측안내서비스'가 선정됐다. 3위는 결핵감염 여부를 쉽게 판독하는 인도의 '전자 코(E-Nose)', 4위는 익은 농작물만 수확하는 '로봇 농작물 수확기'가 차지했다. 또한 5위는 인공강하, 6위 핸드폰으로 초인종에 대답하는 스마트초인종, 7위는 투자정보교환사이트 '인베스터블', 8위는 신혼부부를 위한 '에센셜 그룸' 서비스, 9위는 '실시간 환자대기 서비스 테크노와이티 1-2-3-GO!', 10위는 휴대용 저울이 각각 차지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