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포항공대 교수, 줄기세포 거동연구 원천기술 확보

미래 생명공학의 핵심으로 주목 받고 있는 '줄기세포의 거동'의 증식과 분화 효율을 높여 신개념 세포배양 기판을 대량생산하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줄기세포의 거동이란 세포가 주어진 환경에 부착·이동하면서 증식을 통해 생존·분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오세정)은 10일 김동성 포항공과대 교수와 차경제 박사과정생, 이수홍 차의과학대학교 교수, 박광숙 박사과정생의 주도로 세포배양 기판 대량생산기술이 개발됐다고 밝혔다.

김동성 교수 연구팀은 연잎 표면 형상을 정밀 금형기술과 고분자 미세성형 공정기술을 통해 폴리스티렌 재질 기반에 복제하는 대량생산기술을 개발, 줄기세포 거동연구를 위한 원천기반기술을 확보했다.

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조절하기 위해 전 세계 연구자들은 ▲성장인자 ▲호르몬 ▲사이토카인 등을 주입하는 다양한 화학적 방법을 개발해왔다.

그러나 화학적인 방법은 효율에 한계와 비싸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김 교수팀은 세포배양면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줄기세포의 거동이 달라진다는 점에 착안해 마이크로/나노 복합구조를 지닌 연잎 표면의 형상을 폴리스티렌 재질의 기판에 복제했고, 마이크로/나노 구조를 갖는 고분자 세포배양 기판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성형 기반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김동성 교수는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다양한 마이크로/나노 구조를 갖는 고분자 세포배양 기판의 대량 성형기반기술을 확보해 효율적·체계적인 줄기세포 연구와 조직공학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고분자 생명과학분야 학술지인 'Macromolecular Bioscience'지 10월호(10월 11일)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