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증후군·특발성 만성피로·제1기 고혈압者 대상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기옥) 임상연구센터가 2가지 임상시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첫 번째 임상시험은 먼저 만성피로증후군과 특발성 만성피로에 대한 침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서 선착순 40명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만 19세 이상 65세 이하의 남녀로, 6개월 이상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원인불명의 피로가 나타나는 사람이면 된다. 전화 상담 후 센터를 방문해 혈압, 혈액검사, 요검사, 흉부 X-선 촬영, 심전도 검사상 이상 소견이 없어야 하며 특히, 야간근무나 교대근무 중인 자, 급만성 간질환(간염, 간경변 등), 갑상선 질환자, 당뇨, 최근 고혈압약이나 우울증약 등을 복용한 사람은 이번 연구에서 제외된다.

임상시험은 1주일에 3회씩 4주간 총 12번 침 치료로 진행되며 진료비(검사비, 치료비)는 전액 무료이다. 소정의 교통비도 지급된다. 두번째 임상시험은 전단계 및 제1기 고혈압에서 혈압에 대한 이침 치료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

JNC7기준으로 수축기혈압이 120~159 또는 이완기 혈압이 80~90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현재 혈압 조절을 위해 약물 복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시험은 주 2회씩 4주간 모두 8회 이침치료와 2회의 검사가 진행된다.

약 3개월 정도 소요되며 다른 조건들은 전자와 같다. 기타 자세한 문의나 신청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한의학연 임상연구센터(대전대 대흥동한방병원 6층 608호, 042-223-2951)로 하면 되며 이메일 신청은 arkim@kiom.re.kr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