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한파에도 끄떡없는 과학기술계. 새해를 맞아 더욱 분주한 1월 둘째 주 대덕연구개발특구에서는 다채로운 행사와 일정들이 마련돼 있다. '2011 대덕특구 신년교류회'가 10일 오전 11시 30분부터 대전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이날 교류회는 개회사, 신년사, 영상 상영, 시루떡 커팅, 덕담·건배 제의, 오찬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천문연구원은 10일부터 12일까지 '스타캠프'를 개최한다.

주요프로그램은 천문강연 및 한국천문연구원 견학, 엑스포과학공원 첨단과학관 및 영상관 관람, 꿈돌이랜드 테마파크 탐방, 별자리 강연 및 천체관측, 대전시민천문대 관람 등이다. 우주인과 떠나는 우주여행도 준비돼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1일부터 13일까지 2박 3일간 나로우주센터 등지에서 '우주인과 떠나는 우주여행' 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는 우주인 이소연 박사가 함께하며, 온라인 선착순 접수를 통해 초등학교 5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80명을 선정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국가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 사태의 현황과 대책을 짚어보고 과학기술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의제와 대안을 모색하기위해 12일 오후 3시 한국과학기술회관 제2중회의실에서 긴급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구제역 피해 현황과 정부 대책에 대해 주이석 수의과학검역관 검역부장이 발표하며, 류영수 건국대 수의과대학 교수와 채찬희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 정영철 정피앤씨연구소 대표, 박태균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 이원복 한국동물보호연합 대표 등이 패널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다.

요일별 일정을 살펴보면 월요일에는 ▲대덕특구 신년교류회(대전컨벤션센터, 오전 11시 30분) ▲한국천문연구원 '스타캠프'(대덕특구 일원) ▲MOF 설계를 위한 구조화학 이론 강연회(POSCO 국제관 대회의실) ▲공학기반분야 13개 RB분야별 발표회(연세대 공대 세미나실, 오후 3시) ▲2011 동계 교원천문연수(한국천문연구원)

화요일에는 ▲우주인과 떠나는 우주여행(나로우주센터 등) 수요일에는 ▲긴급 정책토론회(한국과학기술회관, 오후 3시) 금요일에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대전교육과학연구원 5층 합동강의실, 오후 6시 30분) 자세한 일정은 대덕캘린더를 참고하면 된다.

[대덕캘린더 바로가기]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