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오는 8월의 첫 주. 아이들의 여름방학과 휴가철에 발맞춰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 중이다. 먼저 2010 대한민국과학축전이 3일부터 8일까지 6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초·중등학생을 비롯 학부모, 대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무료로 참가 가능한 과학축전은 행사 기간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다.

'꿈을 실현하는 과학'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이번 과학축전은 지구와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을 ▲다양성(Diversity) ▲소통(Dialogue) ▲꿈(Dream) ▲새로운 10년(Decade) 등 4가지 테마를 통해 조명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과학축전 홈페이지(www.kofac.or.kr/festiv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름방학을 맞이한 아이들을 위한 '2010 주니어 닥터'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과학기술 꿈나무를 키우는 청소년 과학대중화 프로그램인 '2010 주니어 닥터'가 대덕연구개발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과 대학, 정부기관 등 25개 기관에서 2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2010 주니어 닥터'는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들이 연계해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국의 청소년들이 특구 내 첨단 연구 인프라를 직접 체험하면서 과학기술 마인드를 함양해 나가는 과학대중화 프로그램이다. 올해로 창설 40주년을 맞이한 ADD(국방과학연구소·소장 박창규)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종합학술대회는 육·해·공군 참모총장과 선진 우방국들의 연구소장 및 관련 인사(미국 국방부 국제협력 차관보 및 육·해·공군 주요인사, 일본과 스웨덴 국방 관련기관 주요 인사)를 비롯해 군·연구소·산업체·대학 및 관심 있는 일반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초청강연 외에도 ADD의 다양한 연구성과와 관련기술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726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이 자리에서 최신 논문과 핵심 기술들이 무더기로 쏟아질 예정이다.

주요 일정을 살펴보면 월요일에는 ▲2010 주니어 닥터(오전 11시 30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ADD 종합학술대회(오전 10시, 대전컨벤션센터) 화요일에는 ▲2010 대한민국 과학축전(오전 10시, 일산 킨텍스) 금요일에는 ▲금요일에 과학터치(오후 6시 30분,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자세한 일정은 대덕캘린더를 참고하면 된다. [대덕캘린더 바로가기]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