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예측 향상에 기여할 해양 기후 연구 등

일본의 해양 연구 개발 기구는 바다속의 열수광상 등과 같은 해양 자원을 본격적으로 탐사하기 위해 전용의 심해 탐사기를 개발하기로 했다.

심해의 열수광상은 지하의 마그마에서 방출된 열수가 상승하면서 그 속에 포함하고 있던 금, 은, 동, 납, 아연 등과 같은 유용한 광물이 침전하여 만들어진 광상이다. 이러한 열수광상의 형태나 규모는 지질구조, 모암의 성질, 열수 용액의 온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해양 자원 전용 탐사기는 자율형과 원격 제어형의 두 가지 형태로 개발될 계획이며, 고성능의 탐사용 센서를 탑재한다. 또한, 탐사기를 탑재하는 모선도 개량하기로 하였으며, 2009년도 예산에 탐사기와 모선 개발로 40억 엔을 편성하였다.

예산 확정 이후에는 개발 기업을 선정하여 올해부터 건조할 예정이다. 또한 무인 탐사기를 이용하여 그동안 발견되지 않은 해저 열수광상을 광역적으로 탐사하거나 광상의 자원량을 고정밀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을 결정했다. 자율형 탐사기에는 26억 엔, 원격 제어형 탐사기에는 4억 5천만 엔의 제작 비용이 들고, 모선의 개조비는 9억 5,000만 엔이라고 한다. [전문바로가기]

◆기후예측 향상에 기여할 해양 기후 연구
 

▲노르딕해에서 붉은색의 따뜻한 수괴가 파란 색의 차가운 수괴로 변화되는 모습에 대한 그림. ⓒ2009 HelloDD.com

노르웨이의 NERSC의 연구팀은 해양기후에서의 관찰된 이상현상을 연구해 왔으며, 이상현상의 진행이 노르딕해와 특히 노르웨이해의 순환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했다.

노르딕해는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및 러시아 등의 연구팀에 의해 1950년부터 많이 연구되어 왔다. 이런 연단위에서 십년 단위의 연구가 진행된 방대한 문헌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처음으로 대규모 통합을 시도했다.

노르딕해와 북부 대서양의 수괴 교환의 변동성에 대한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이해는, 북부 심해에서의 변화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연구결과는 이런 개념을 부정하고 있다.

이번에 발견한 이상현상의 원인은, 멕시코만류가 노르웨이해로 확장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노르웨이 연구팀에서 수행된 연구는, 멕시코 만류의 따뜻한 표층의 해수가 깊고 차가운 환원수로 순환하는 대서양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즉 이번 분석결과는 해양의 어떤 지역과 관찰사항들이 과거 및 미래의 기후변화를 이해하는데 더 적합한가에 대한 평가를 위해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기기 측정에 의해 제시된 바처럼, 최근 수 십 년 간의 기후 변동성에 대한 규명 및 이해는 미래 기후를 예측하는데 필수적인 사항이다. 연구팀은 본 연구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가치 있게 참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전문바로가기]

◆10대 운전자 차내 모니터링 장치 통해 혜택

미국 도로 안전 보험 협회는 10대 운전자들의 운전 행태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를 통해서, 젊은 운전자들은 차 내에 모니터링 장비가 있을 경우 덜 위험스럽게 운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Inthinc이 개발한 Tiwi는 젊은 운전자들을 모니터링하고 안내하는 운전 시스템으로서, IIHS가 안전 운전에 대한 연구에서 사용한 기술이다. IIHS는 ‘차 내 모니터링과 10대 운전자의 운전 행태’라는 보고서에서, 10대 운전자들이 운전하는 차량에 모니터링 장비를 설치하면, 운전자의 행태를 운전자와 부모에게 모두 전해줌으로써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중요한 연구 결과로는, 다음 세 가지 경우가 만족되는 경우 과속하는 경향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1. 공격적이거나 안전하지 않는 운전 행태를 보일 때 즉시 경고음을 내기 2. 속도 관련 성적표를 부모에게 이메일로 송부해서 책임을 지우기 3. 저속 운전을 하면 성적표 통지를 취소할 수 있는 유예 기간을 부여하기 Inthinc에 의하면, Tiwi는 젊은 운전자들에게 즉각적으로 경고와 안내를 하면서, 동시에 실시간으로 부모가 전화, 텍스트, 이메일로 자녀의 현재 위치, 행동, 안전 운전 여부를 알 수 있는 장비로는 처음으로 차 내에 탑재된 컴퓨터라고 한다. [전문바로가기]

◆中, '반도체 조명 응용 시범 공정' 공식 가동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는 최근에 중국 '10개 도시, 10만 개 등(燈)' 이라는 주제로 된 '반도체 조명 응용 시범 공정' 을 공식 가동하였다.

산업 발전에 대한 과학기술의 지원 역할을 충분히 발휘시키고, 경제의 안정적이고 신속한 발전을 추진하고, 산업 구조조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핵심 기술을 해결하고, 중국 반도체 조명 응용의 신속한 발전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다.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는 중국의 16개 성(省), 직할시(直轄市)의 21개 지역에서 이번 '10개 도시, 10만 개 등'이라는 주제로 된 '반도체 조명 응용 시범 공정'을 실행하기로 결정했다.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 는 이번 '반도체 조명 응용 시범 공정' 실행을 통한 시범 작업 구체화를 통해 중국의 반도체 조명 시장 규모를 대폭 확충해 소비 수요를 증가시키고 에너지 절약과 오염 물질 배출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반도체 조명 관련 핵심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과 혁신 능력 향상을 대폭 추진함으로써 중국의 반도체 조명 산업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신속히 향상시키는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 는 시범 도시들을 조직하여 시범 작업 실행 방안을 작성하고, 연도 계획을 제정하고, 시범 지역들의 제품 표준 제정, 측정 테스트 플랫폼 구축, 공통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실행, 산업 체인 구축을 추진하게 된다.

동시에 기타 중앙 정부 관련 부처들과 협력하여 중국 반도체 조명 산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지원하고 중국 조명 산업의 수준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대폭 추진하기 위한 지원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전문바로가기] [자료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해외과학기술동향]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