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21 이상지 사장...네트워크의 또 다른 수단 'e메일'

'여자친구 업데이트시 발생하는 버그', '꽃길', '짜장면', '저기 우리 어머니가 오십니다', '애벌레 본 적 있니?(플래쉬)',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법' 등....... 때때로 가슴 찡한 감동의 사연이나 배꼽을 빠지게 하는 유머, 혹은 야시시(?)한 해프닝, 생활의 지혜, 세상의 진리 등이 담긴 e메일이 이른 아침 사무실에 출근한 당신에게 날아와 있다면?

지난 10월 22일 대덕밸리 GPS·GIS 전문 벤처기업 GG21(www.gg21.co.kr) 이 상지 사장은 자신이 평소 알고 지내던 대덕밸리와 서울 등 타지역 신문·방송·잡지 기자들 50여명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의 메일을 보냈다. "그간 저와 인연을 맺어온 여러분들과 새로운 발전적인 관계를 만들고자 메일을 보냅니다. 기업하는 입장에서 어느날 갑자기 홍보기사를 부탁하는 자세가 욕심이었다는 생각을 하며 자주 만나기는 어렵지만 인터넷을 활용해 나름대로 두터운 관계를 쌓아가고자 메일을 보냅니다." 이러한 내용의 메일을 시작으로 이 사장은 일주일에 1∼2번씩 재미있고 좋은 글, 아름다운 글, 스트레스가 풀리는 글 등을 발송하기 시작했다. 또 급격히 변화하는 기술을 모두 수용하기 어려운 기자들의 어려움을 엔지니어로서 돕고 싶다는 뜻도 밝혔다.

이렇게 보낸 글들은 벌써 16차에 달하고 있다. 그리고 이 내용들은 다시 기자들의 네트워크를 타고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있다. 이 사장의 노트북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들이 가지런히 파일로 정리돼 있다. 이 사장은 "갑자기 부탁하기도 미안하고 기술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기자들을 돕고 싶기도 해서 시작했다"며 "80%가량은 일반적으로 좋은 글, 감동적인 글, 유머 등을 보내고 20%가량은 회사 정보를 발송한다"고 말했다. 기업을 하는 한 이러한 메일발송작업을 계속하겠다는 이 사장은 "내가 기자라면 어느날 갑자기 찾아와 보도자료 몇 장 던져주는 기업의 기사는 쓰지 않겠다"며 "기자는 기업의 '친구'라는 생각으로 인간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의 메일을 받아보고 있는 아이뉴스24 최병관 기자는 "지금까지 대덕밸리의 많은 벤처기업인들이 기자와의 인간적인 만남을 갖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 사장의 이러한 작은 실천으로 기자들 사이에서 GG21은 ' 트인 기업 ' 이라는 인식이 기자사이에서 싹 텄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제 이 사장을 만나면 보다 친근하게 대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밥이나 술사고 기사 하나 부탁하는 언론 플레이의 대상이 아니라 기업인과 같이 가는 친구로 인정받고 싶어하는게 기자들의 심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장은 최근 개발한 'ePosition'의 전국민 보급과 시장선점을 위해 두달째 밤을 새면서도 ' 친구 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져 받는 이들의 가슴을 더욱 뭉클하게 했다. 이 제품은 웹GIS와 연계해 개인별 위치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이메일과 유사한 전자주소(e―Address) 체계로 인터넷 활용을 한 차원 끌어올릴 제품으로 기대받고 있기도 하다.

이 사장이 발송한 메일 가운데 큰 인기를 끌었던 몇가지 중 두개를 골라 싣는다.

◆ 제목 : 짜장면

음식점 출입문이 열리더니 한 여자 아이가 동생들을 데리고 들어왔다. 영철이 주문을 받기 위해 아이들 쪽으로 갔을 때 큰아이가 말했다. "아저씨, 자장면 두 개 주세요." "근데 언니는 왜 안 먹어?" "응, 점심 먹은 게 체했나 봐." "언니.....우리도 엄마 아빠가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저렇게 같이 저녁도 먹구."

바로 그때 영선이 주방에서 급히 나왔다. 그녀는 한참동안 아이들 얼굴을 바라보았다. "너 혹시 인혜 아니니? 인혜 맞지?" "네 맞는데요. 누구세요?" "엄마 친구야. 나 모르겠니? 영선이 아줌마. 한 동네에 살았었는데, 네가 어릴 때라서 기억이 잘 안 나는 모양이구나. 그나저나 엄마 아빠 없이 어떻게들 사니?" 그녀는 아이들의 얼굴을 어루만지고 있었다. "인정이도 이제 많이 컸구나." 그제야 아이들의 얼굴에 환한 미소가 번졌다. "조금만 기다리고 있어. 아줌마가 맛있는 거 해다 줄게." 영선은 서둘러 주방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잠시 후 자장면 세 그릇과 탕수육 한 접시를 내왔다.

아이들이 음식을 먹는 동안 그녀는 내내 아이들을 바라보고 있었다. "안녕히 계세요." "그래, 잘가라. 차 조심하구...자장면 먹고 싶으면 언제든지 와, 알았지?" "네....." 어두운 길을 총총히 걸어가는 아이들의 뒷모습이 처마 끝에 매달려 제 키를 키워 가는 고드름처럼 힘겨워 보였다.

아이들이 가고 난 뒤 영철은 영선에게 물었다. "누구네 집 애들이지? 나는 기억이 안 나는데." "사실은, 나도 모르는 애들이에요. 엄마 아빠가 없는 아이들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음식을 그냥 주면 아이들이 상처받을지도 모르잖아요. 그래서 엄마 친구라고 하면 아이들이 또 올 수도 있고 해서..." "그런데 아이들 이름은 어떻게 알았어?" "아이들이 말하는 걸 들었어요. 주방 바로 앞이라 안에까지 다 들리던데요." "이름까지 알고 있어서 나는 진짜로 아는 줄 알았지." "오늘이 남동생 생일이었나 봐요. 자기는 먹고 싶어도 참으면서 동생들만 시켜주는 모습이 어찌나 안돼 보이던지....." 영선의 눈에 맺혀 있는 눈물은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것만 같았다.
(산문집 "연탄길" 중에서)

◆ 제목 : 여자친구를 wife로 업그레이드시 발생하는 버그

girlfriend 7.0 업그레이드의 문제점과 해결점... ^^*

안녕하십니까? 저는 작년에 Girlfriend 7.0을 업그레이드 할려고 Wife1.0을 구입, 업그레이드 하고 보니 많은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Child라는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더군요. 이로 인해 많은 “C”드라이브 스페이스를 잡아먹어 하드용량이 충분치 못하게 되었습니다. 귀사의 사용 설명서에는 이러한 사항이 명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Wife 1.0 프로그램은 설치와 동시 다른 프로그램에 자동 링크가 될 뿐 아니라 모든 다른 프로그램을 자동 제어하고 심지어 제가 즐겨 찾는 프로그램들인 Smoking 10.3, Drinking 3.5, Saturday Night Disco 5.0, Playboy Club 6.0등과 충돌이 됩니다. 또한 Wife 1.0을 실행 중에는 제가 좋아하는 프로그램들인 Night Club 4.3이나 북창동7.0, 총각파티 3.1, 아래허리 카페 3.0등을 볼 수가 없습니다. CD에 실려 있는 원본 디스크로 별도 LOADING해야 볼 수 있습니다.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Girl Friend 7.0으로 다시 환원시키려고 해도 “Uninstall” 프로그램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Wife 1.0을 지울려 해 봤는데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이 프로그램은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설치한 잠금보호장치로 인하여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구입처에 문의 하세요. 계속 삭제를 실행하면 하드가 손상되어 복구가 어렵습니다!” 도와 주세요. 갑자기 인생이 재미없습니다.

수신 : *** 님께
발신 : 마이크로소프트

편지 잘 받았습니다. 님께서 겪고 있는 문제들은 모든 남성 사용자들에게 공통으로 일어나는 문제들입니다. 문제는 많은 분들이 Girl Friend 7.0을 Wife 1.0으로 업그레이드 하고자 생각하신 그 이유는 Wife 1.0이 “UTILITIES & ENTERTAINMENT”프로그램이라고 오해한데서 기인합니다.

Wife 1.0은 Utility 프로그램이 아니라 “OPERATING SYSTEM”입니다. MS DOS와 같은 종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모든 프로그램을 제어하고 운영하게끔 고안되었습니다. 그리고 한 번 설치하면 “UNINSTALL”이나 “DELETE”명령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OPERATING SYSTEM”이기 때문입니다. 몇몇 고객들께서 Girl Friend 8.0이나 Wife 2.0을 설치하려고 해 보았으나 더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었으며 금전적 손실도 무척 크다는 보고서가 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설명서를 다시 한 번 찬찬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페이지 다섯째 줄에“Child.exe 파일의 생성과 Divorce.com 파일에 대한 경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3페이지에는 Wife 1.0을 효과있게 작동시키는 여러가지 명령어 및 액세서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command C:APOLOGIZE를 실행하면 Wife 1.0과 다른 프로그램의 충돌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님이 구입하신 소프트웨어는 이제껏 나온 것 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것이며 경제적인 것입니다. 부가 써비스 프로그램으로 Laundry 1.0, Cleaning 97.0, Massage 2.0등의 다채로운 소프트웨어가 무상으로 제공되었습다. 기존의 귀하가 즐기시던 프로그램을 이것으로 대체하여 즐기시기 바랍니다.

Wife 1.0의 운영 시스템을 보완하고 하드의 용량을 키우시려면 Flower 2.1, Chocolate 5.0, Movie 8.0등을 추가로 깔아놓으시면 매우 좋습니다. 특히 Diamond 18.0은 구입가가 비싸지만 Wife 1.0의 운영 체계를 획기적으로 보완해 줍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