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 2001...오는 8월11-20일 엑스포과학공원일대서 개최

“과학의 진면목을 보여 줍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과학축제인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 2001’이 다음달 11일 열린다.

엑스포과학공원은 26일 제2회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다음달 11일부터 20일까지 ‘누구나 즐길수 있는 과학’이라는 주제로 엑스포과학공원과 국립중앙과학관, 대덕연구단지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이언스 페스티벌은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가족과 함께 즐기며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행사 등으로 꾸며졌다.

다음은 주요행사

▲로봇종합전 - 액션로봇체험 및 로봇석학인 영국 레딩대 케빈워릭 교수의 초청강연이 열리며 애니멀 로봇경연대회, 로봇 상상화 그리기, 로봇 캐릭터, 추억의 로봇영화 상영 등이 펼쳐진다.

▲전통과학행사 - 해시계,물시계,수레바퀴,절구 등 생활속의 과학과 무자위,용두레,물풍구 등 양수의 과학을 소개하고 민속공예 및 전통공예 체험행사 등이 열린다.

▲놀라운 곤충의 세계 - 자연과 인간의 만남을 주제로 곤충의 세계를 소개하며 나비와 물방개 등 30여종 곤충의 생태 및 생태사진 전시, 특별강연 등이 개최된다.

▲대덕밸리마트 - 대덕연구단지 벤처기업 15개 업체를 선정해 이들 업체의 개발품을 전시 소개하는 행사를 가진다.

▲영국 에딘버러 국제과학축제 - 세계 과학축제의 하나이자 과학축제의 원조격인 에딘버러 축제를 소개한다.

▲과학토크박스 - 국내에서 권위있는 생명, 천문, 항공,정보, 의약 등 분야별 과학자를 초청해 정해진 주제에 따라 자유로운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열기구 체험 - 20m 높이의 열기구를 행사장 내 설치해 선발된 어린이나 시민들을 태우고 30m 가량 올라가 행사장을 둘러보며 열기구 부상원리와 조종법 등을 습득한다.

▲남극세종기지 - 길이 15m, 폭 7m, 높이 3m의 얼음터널을 세종기지로 형상화한 구조물을 설치하고 내부에 얼음벽과 과학장비,얼음조각 등을 전시한다. 특히 빔 프로젝트를 이용한 남극생태와 환경 등에 관한 영상물도 상영한다.

▲북한과학기술전 - 오는 8월 문을 여는 북한관에서는 북한 알아보기, 통일 발자취, 남북경협, 통일염원 등을 담은 내용이 소개되며 남북한 과학분야의 실상 및 비교 체험행사가 열린다.

▲스타와 DNA - 생명공학 분야의 각종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유전자 및 유전정보 DNA 등 실생활에 활용되는 분야를 소개한다. 이밖에 국제로봇올림피아드(8.17-18), 국립중앙과학전(8.11-12), 대전사랑 과학사랑 창의력 경진대회(8.18), 사이버 패션쇼(8.15-20)이 펼쳐지며 행사기간 중 갑천인력선 축제, 대덕연구단지 탐방, 한빛광장 음악분수쇼 등이 풍성하게 열린다.

<대덕넷 이준기 기자> >bongchu@hellodd.com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