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헬로우맛집 / 2017-03-23 토박이도 인정 "곤드레밥 먹으러 가보드래요~" 강원도 농장서 가져온 신선한 곤드레로 지은 건강한 밥 '촌선정곤드레밥'

곤드레정식 한 상으로 잠들어있던 입맛을 깨워보자!곤드레정식 한 상으로 잠들어있던 입맛을 깨워보자!

바람이 따뜻해졌다. 오후에는 나른함이 몰려오며 눈꺼풀이 무거워진다. 언땅을 뚫고 나오는 새싹들이 고개를 드느라 기(氣)를 흡수하고 있는 건 아닐까. 오후의 나른함을 소생하는 만물 탓(?)으로 돌려본다.   

자연에 흡수된 에너지는 자연으로부터 찾는 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 봄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 없을까 고민하던 우리 일행은 따뜻한 늦봄에 채취해 1년 내내 먹는다는 '곤드레나물'을 찾아 떠났다. 

특히 이날 특별한 인물이 맛집 동행을 자처했다. '곤드레나물의 고장'이라 할 수 있는 '강원도 정선' 20년 토박이가 함께 방문한 것. 

차 창문으로 들어오는 봄의 내음을 느끼며 향한 곳은 노은동에 위치한 '촌정선곤드레밥'. 아파트 단지 맞은편 한적한 곳에 위치해 있어 찾기도, 주차하기도 어렵지 않았다. 

식당 안에 들어서니 주인장이 따뜻하게 반기며 기분 좋은 말투로 자리를 안내해 준다. 

우리 일행은 곤드레 정식, 황태태양념구이, 곤드레전병을 주문했다.   

여기서 잠깐. 곤드레나물에 대해 알아보자. 곤드레나물의 원래 이름은 '고려 엉겅퀴'이다. 바람에 흔들리는 잎사귀의 모습이 술취한 사람 같다고 해서 '곤드레'라 이름 붙여졌다고 한다.

곤드레나물은 단백질과 비타민A, 칼슘, 섬유소질이 풍부하고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 성인병 예방에 좋다. 또한 소화가 잘돼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착한 음식'이다.

잠시 후 '곤드레밥'과 갖가지 반찬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곤드레밥의 맛을 더해줄 나물과 무침 등 반찬과 된장찌게가 입맛을 돋우었다.   

금방 찐듯 따끈한 감자떡에도 자꾸 눈길이 갔다. 반투명 옷을 입고 있는 감자떡은 속을 보여줄 듯 말듯 새초롬한 자태를 뽐냈다. 한 입 베어물자, 고소한 풍미가 입 안 가득 퍼졌다. 후식으로 먹을 때와는 또 다른 식감을 뽐냈다.   

쫄깃한 감자떡(왼쪽) 한 입으로 시작해보시라! 팽이버섯과 더덕구이(오른쪽)의 콜라보도 느껴보세요!쫄깃한 감자떡(왼쪽) 한 입으로 시작해보시라! 팽이버섯과 더덕구이(오른쪽)의 콜라보도 느껴보세요!

곤드레밥은 반을 나누어 각각 간장, 막장과 비빈 후 김에 싸먹는 것을 추천한다. 맛있게 먹는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다. 갖가지 찬을 넣고 함께 비벼 먹어도 좋다. 곤드레나물의 진한 향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아무것도 넣지 않고 그 자체로 먹어도 좋다.

간장을 넣고 슥삭슥삭~ 밥알 한 톨 한 톨이 소중하다. 간장을 넣고 슥삭슥삭~ 밥알 한 톨 한 톨이 소중하다.

곤드레밥 위에 빨간 '막장'을 올려 김에 싸먹으면 매콤함과 고소함이 어우러져 별미 탄생! 간장에 비빈 곤드레밥이 김과 만나면 밥도둑으로 변한다. 곤드레밥 위에 빨간 '막장'을 올려 김에 싸먹으면 매콤함과 고소함이 어우러져 별미 탄생! 간장에 비빈 곤드레밥이 김과 만나면 밥도둑으로 변한다.

부드러운 육질을 자랑하는 황태구이(왼쪽)와 감칠맛 나는 곤드레 전병(오른쪽). 곤드레밥과 함께 먹기 안성맞춤! 아이들과 함께 먹기도 좋다.부드러운 육질을 자랑하는 황태구이(왼쪽)와 감칠맛 나는 곤드레 전병(오른쪽). 곤드레밥과 함께 먹기 안성맞춤! 아이들과 함께 먹기도 좋다.

후식으로 나온 칡차와 누룽지가 이날 점심을 깔끔하게 마무리 해주었다. 양껏 먹었지만 속이 편안해 좋았는데, 칡차가 속을 한결 더 편안하게 해준다.

이날 점심식사의 마무리 주자 칡차와 누룽지. 쌉사름한 칡차와 구수한 누룽지가 의외의 케미를 자랑한다. 이날 점심식사의 마무리 주자 칡차와 누룽지. 쌉사름한 칡차와 구수한 누룽지가 의외의 케미를 자랑한다.

봄의 기운을 받고 싶은 당신, 촌정선곤드레밥으로 오시라! 강원도 농장에서 온 신선한 곤드레나물 특유의 은은하고 쌉싸름한 향, 고슬하고 쫄깃한 식감을 만끽할 수 있다. 곤드레밥이 잠들어 있던 당신의 입맛을 깨워줄 것이다.

◆ 가격정보

곤드레밥 7000원 / 곤드레 정식 10000원 / 황태양념구이 9000원 / 파전 1만원 / 곤드레부침 6000원 / 곤드레전병 5000원 / 닭도리탕 4만원(3시간 전 예약) / 수육 小 2만원, 大 3만원(3시간 전 예약).
상호촌정선곤드레밥  전화번호042-825-6302  영업시간오전 11시~ 오후 9시 30분  휴무공휴일  주소대전광역시 유성구 은구비로 6 
허경륜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