듬뿍오리 유기농쌈밥, 서구 월평동 건강맛집

웰빙(well-being)이란 단어는 몸과 마음의 안녕·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형태나 그러한 문화를 일컫는 개념이다.

예전엔 그저 맛있게 먹고 배를 채우기 위한 음식을 먹었다. 그러나 경제가 성장하고 사람들의 지적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돈을 더 지불하고서라도 몸에 좋은 건강한 음식을 찾는 사람이 늘어가고있다. 맛 만큼이나 중요해진 것이 '얼마나 몸에 이로운가'다. 몸을 위해서라면 맛이 조금 덜하더라도 기꺼이 먹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듬뿍오리 유기농쌈밥 외관<사진=장다교 인턴기자>
▲듬뿍오리 유기농쌈밥 외관<사진=장다교 인턴기자>

그러나 이곳 '듬뿍오리 유기농쌈밥'에선 맛과 건강 두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다.

붉은살 육고기 중에 몸에 이롭기로 으뜸인 오리와 신선한 유기농 쌈채소가 그 주인공이다.

▲우렁 쌈장(좌) 오리불고기와 훈제오리(우)<사진=장다교 인턴기자>
▲우렁 쌈장(좌) 오리불고기와 훈제오리(우)<사진=장다교 인턴기자>

이른 점심에 가게로 들어선 우리 일행은 유황오리불고기+우렁쌈밥과 유황오리훈제+우렁쌈밥 두가지를 주문했다. 주문하기 무섭게 뚝배기에 담긴 우렁쌈장과 오리가 나온다. 인심좋게 우렁쌈장은 개인별로 제공된다.

▲직접 키운듯 신선한 유기농 쌈채소들
▲직접 키운듯 신선한 유기농 쌈채소들

곧이어 나온 유기농 쌈들.

쉽게 볼 수 있는 상추, 배추와 함께 보기 드문 쌈케일, 쌈추, 겨자채, 적근대, 비트잎, 치커리, 신선초가 한가득이다. 한눈에 보기에도 신선해보여 살짝 뜯어 맛보니 지금이 겨울인걸 잊을 정도로 싱싱함이 느껴진다. 테이블 양끝에 한 바구니씩 놓아주기때문에 쌈채소가 부족할 일은 없다.

▲듬뿍오리 유기농쌈밥의 푸짐한 한상차림<사진=장다교 인턴기자>
▲듬뿍오리 유기농쌈밥의 푸짐한 한상차림<사진=장다교 인턴기자>

달궈진 두툼한 불판에 훈제오리를 올릴때 쯤 찬이 제공됐다. 특별할 것 없는 일반적인 반찬 가운데 우리 일행을 사로잡은 것이 있었으니, 바로 된장찌개다.

다른 재료 없이 달큰한 배추와 짭짤하고 구수한 된장만 들어간 된장찌개의 맛은 참으로 훌륭하다. 단맛과 짠맛의 조화로움은 숟가락질을 멈추지 못하게 만든다.

▲양이 조금 아쉬운 훈제오리 2인분<사진=장다교 인턴기자>
▲양이 조금 아쉬운 훈제오리 2인분<사진=장다교 인턴기자>

이미 익혀져 나온 훈제오리는 뜨거운 불판에 살짝만 구워내면 된다.

▲건강한 맛의 훈제오리쌈밥<사진=장다교 인턴기자>
▲건강한 맛의 훈제오리쌈밥<사진=장다교 인턴기자>

커다란 청겨자잎에 배추와 신선초, 훈제오리, 쌈장, 양파, 마지막에 마늘까지. 쌈밥을 둥글게 말아 한입에 넣었다.

아삭아삭 씹히는 쌈채소의 질감에 기분이 즐겁다. 곧이어 씹히는 오리와 쌈장, 마늘의 맛이 쌈채소와 어우러지며 건강한 맛을 선사한다. 이렇게 맛있는 고기를 먹는데 건강에 까지 좋다니.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웰빙이라더니, 오리쌈밥은 진정한 웰빙음식이다.

▲양념을 거의 하지 않은 순한맛의 오리불고기<사진=장다교 인턴기자>
▲양념을 거의 하지 않은 순한맛의 오리불고기<사진=장다교 인턴기자>

훈제오리를 다 먹고 난 뒤 구운 오리불고기.

빨간색의 오리주물럭을 기대했던 우리 일행은 약간의 아쉬움을 안고 메뉴판을 다시금 보았다. 너무 급하게 주문하느라 보지 못했던 '고추장주물럭'이 이제야 보인다. 빨간 양념의 오리불고기를 원한다면 주문할 때 주의해야겠다.

노릇하게 구운 오리불고기는 껍질이 다소 질겼지만 씹으면 씹을수록 맛이 풍부하게 느껴진다. 간을 강하게 하지 않아 오리 본연의 맛과 향이 난다. 평소 훈제오리와 오리 주물럭을 먹었던 터라 특별한 간이 없는오리불고기의 맛이 오히려 특이하게 느껴진다. 된장깻잎에 싸먹고 쌈채소에 싸먹다 보니 어느새 오리가 동이났다. 고기의 양이 좀더 많았으면 하고 아쉬운 맘이 든다.

바쁜 일상에 치여 점심 정도는 대충 때워버리는 일이 다반사다. 하지만 일주일에 한번쯤 고생하는 내 몸을 위해 건강한 음식을 선물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메뉴 : 유기농 우렁쌈밥 8000원/ 유황오리불고기(180g)+우렁쌈밥 1만원/ 유황오리훈제(120g)+우렁쌈밥 1만원/ 생삼겹(120g)+우렁쌈밥 1만2000원/ 고추장주물럭 7000원/ 고기추가(불고기·훈제·삼겹)5000원

상호 듬뿍오리 유기농쌈밥
전화번호 042-489-8982
영업시간 오전 10시 부터 오후 10시까지
휴무 명절
주소 대전광역시 서구 월평동 1480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